드디어 첫 과제를 받았습니다!!!
처음 만들게 될 과제는 업 다운 게임을 만들기!
업다운게임에 들어가야 할 요소들을 알려주셨는데.
내용
- 플레이어와 컴퓨터가 참여하는 업다운 게임을 만드세요.
-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포함해야 합니다.
- 컴퓨터는 1부터 100 사이의 랜덤한 숫자를 생성합니다.
- 플레이어는 숫자를 입력하고, 입력한 숫자와 컴퓨터의 숫자를 비교하여 "업" 또는 "다운" 힌트를 제공합니다.
- 플레이어가 컴퓨터의 숫자를 정확히 맞히면 시도한 횟수를 알려줍니다.
- 플레이어가 숫자를 맞힐 때까지 위 과정을 반복합니다.
이런 내용이 들어가야 하는 게임입니다.
먼저! 바로 파이썬으로 들어가기전에 생각으로 정리를 해봅시다.
1.
컴퓨터는 1부터 100 사이의 랜덤한 숫자를 생성합니다.
여기는 random함수를 써서 1부터 100까지 생성 하여 하나의 변수a에 넣어주도록 합니다.
2.
플레이어는 숫자를 입력하고
여기서는 input()을 이용해서 터미널에서 입력값을 받아오는 변수b를 설정합니다.
3.
입력한 숫자와 컴퓨터의 숫자를 비교하여 "업" 또는 "다운" 힌트를 제공합니다.
여기서는 변수a와 변수b를 비교하는 if문을 만들어서 각 상황에 맞게 업,다운을 표기하고
값이 동일하다면 정답으로 하는 결과를 출력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4.
플레이어가 컴퓨터의 숫자를 정확히 맞히면 시도한 횟수를 알려줍니다.
이부분에서는 전역 변수로 count변수를 만들어주고 각 if문에 count를 1개씩 추가 시켜주면 될 것입니다.
5.
플레이어가 숫자를 맞힐 때까지 위 과정을 반복합니다.
먼저 if문 전체를 while 반복문으로 감싸주도록 하고
if문을검사하는 부분에서 변수a와 변수b가 동일한 값이 되는 부분에
break문을 써서 반복문을 탈출하게 하면 정답을 맞출 때까지 반복을 할 수 있습니다.
추가 도전 과제
- 플레이어가 입력한 숫자가 범위를 벗어날 경우, 적절한 안내 메시지를 출력하여 유효한 범위 내의 숫자를 입력하도록 유도하세요.
- 플레이어가 게임을 반복하고 싶을 경우, 게임 재시작 여부를 묻고 그에 따라 게임을 초기화하거나 종료하는 기능을 추가하세요.
- 게임이 종료될 때 플레이어의 최고 시도 횟수를 기록하고, 다음 게임에서 이를 표시하는 기능을 구현하세요.
추가 도전 과제도 한번 정리를 해보자
1.
플레이어가 입력한 숫자가 범위를 벗어날 경우
if문으로 input의 값을 1에서 100까지의 사이값에서만 작동을 하게 설정
2.
플레이어가 게임을 반복하고 싶을 경우, 게임 재시작 여부를 묻고 그에 따라 게임을 초기화하거나 종료하기
이거는 모든 실행문을 while로 감싸서 반복문을 만들어주고 input()을 받아서 y면 다시 while문을 실행하고
n이면 exit(0)을 해서 프로그램을 종료시켜 주면 된다.
3.
게임이 종료될 때 플레이어의 최고 시도 횟수를 기록하고, 다음 게임에서 이를 표시하는 기능
이게 정말로 애를 먹였다..... 일단은 기록을 하는 변수는 반복문을 벗어난 범위에서 선언이 되어야 하며
특정조건에 기록을 하기 위해서 함수를 만들어서 최종점수가 나올때 함수호출을 하게 하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이 최고 기록을 저장하고 조건으로 남겨두는게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 만들면서 알게 된 사이트☆
글자를 그림처럼 표현시켜주는 아스키아트라는 방법을 구현시켜주는 사이트 입니다.
Text to ASCII Art Generator (TAAG) (patorjk.com)
Text to ASCII Art Generator (TAAG)
patorjk.com
그리고 반복문을 실행하다 보면 생기는 혼선의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디버깅이라는 기능을 사용하면 좋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화살표을 보면 빨간 점이 생기는데
python을 실행중에 저 점이있는 부분은 실행하게 되면 프로그램이 멈추고 그 다음부터
진행이 되는 부분을 하나하나 찾아서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1.
먼저 멈추고 싶은 범위에 점을 설정하고

디버깅 시작을 누르면

프로그램은 똑같이 실행이 되지만 아까 빨간점이 있는 위치까지 진행을 한다면?

프로그램이 멈추면서

빨간 박스에 리모트가 활성화가 되는데 화살표 위아래로 다음 또는 전단계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걸로 내가 지금 설정한 방식이 어떻게 진행이 되어가고 있는지 확인하기 좋은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해서 만든 결과!

만든 파이썬 파일도 업로드를 해보겠습니다!
생각을 하고 알고리즘을 짜면서 내가 원하는 것을 만들수 있는것이 재미가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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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첫 과제를 받았습니다!!!
처음 만들게 될 과제는 업 다운 게임을 만들기!
업다운게임에 들어가야 할 요소들을 알려주셨는데.
내용
- 플레이어와 컴퓨터가 참여하는 업다운 게임을 만드세요.
-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포함해야 합니다.
- 컴퓨터는 1부터 100 사이의 랜덤한 숫자를 생성합니다.
- 플레이어는 숫자를 입력하고, 입력한 숫자와 컴퓨터의 숫자를 비교하여 "업" 또는 "다운" 힌트를 제공합니다.
- 플레이어가 컴퓨터의 숫자를 정확히 맞히면 시도한 횟수를 알려줍니다.
- 플레이어가 숫자를 맞힐 때까지 위 과정을 반복합니다.
이런 내용이 들어가야 하는 게임입니다.
먼저! 바로 파이썬으로 들어가기전에 생각으로 정리를 해봅시다.
1.
컴퓨터는 1부터 100 사이의 랜덤한 숫자를 생성합니다.
여기는 random함수를 써서 1부터 100까지 생성 하여 하나의 변수a에 넣어주도록 합니다.
2.
플레이어는 숫자를 입력하고
여기서는 input()을 이용해서 터미널에서 입력값을 받아오는 변수b를 설정합니다.
3.
입력한 숫자와 컴퓨터의 숫자를 비교하여 "업" 또는 "다운" 힌트를 제공합니다.
여기서는 변수a와 변수b를 비교하는 if문을 만들어서 각 상황에 맞게 업,다운을 표기하고
값이 동일하다면 정답으로 하는 결과를 출력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4.
플레이어가 컴퓨터의 숫자를 정확히 맞히면 시도한 횟수를 알려줍니다.
이부분에서는 전역 변수로 count변수를 만들어주고 각 if문에 count를 1개씩 추가 시켜주면 될 것입니다.
5.
플레이어가 숫자를 맞힐 때까지 위 과정을 반복합니다.
먼저 if문 전체를 while 반복문으로 감싸주도록 하고
if문을검사하는 부분에서 변수a와 변수b가 동일한 값이 되는 부분에
break문을 써서 반복문을 탈출하게 하면 정답을 맞출 때까지 반복을 할 수 있습니다.
추가 도전 과제
- 플레이어가 입력한 숫자가 범위를 벗어날 경우, 적절한 안내 메시지를 출력하여 유효한 범위 내의 숫자를 입력하도록 유도하세요.
- 플레이어가 게임을 반복하고 싶을 경우, 게임 재시작 여부를 묻고 그에 따라 게임을 초기화하거나 종료하는 기능을 추가하세요.
- 게임이 종료될 때 플레이어의 최고 시도 횟수를 기록하고, 다음 게임에서 이를 표시하는 기능을 구현하세요.
추가 도전 과제도 한번 정리를 해보자
1.
플레이어가 입력한 숫자가 범위를 벗어날 경우
if문으로 input의 값을 1에서 100까지의 사이값에서만 작동을 하게 설정
2.
플레이어가 게임을 반복하고 싶을 경우, 게임 재시작 여부를 묻고 그에 따라 게임을 초기화하거나 종료하기
이거는 모든 실행문을 while로 감싸서 반복문을 만들어주고 input()을 받아서 y면 다시 while문을 실행하고
n이면 exit(0)을 해서 프로그램을 종료시켜 주면 된다.
3.
게임이 종료될 때 플레이어의 최고 시도 횟수를 기록하고, 다음 게임에서 이를 표시하는 기능
이게 정말로 애를 먹였다..... 일단은 기록을 하는 변수는 반복문을 벗어난 범위에서 선언이 되어야 하며
특정조건에 기록을 하기 위해서 함수를 만들어서 최종점수가 나올때 함수호출을 하게 하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이 최고 기록을 저장하고 조건으로 남겨두는게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 만들면서 알게 된 사이트☆
글자를 그림처럼 표현시켜주는 아스키아트라는 방법을 구현시켜주는 사이트 입니다.
Text to ASCII Art Generator (TAAG) (patorjk.com)
Text to ASCII Art Generator (TAAG)
patorjk.com
그리고 반복문을 실행하다 보면 생기는 혼선의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디버깅이라는 기능을 사용하면 좋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화살표을 보면 빨간 점이 생기는데
python을 실행중에 저 점이있는 부분은 실행하게 되면 프로그램이 멈추고 그 다음부터
진행이 되는 부분을 하나하나 찾아서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1.
먼저 멈추고 싶은 범위에 점을 설정하고

디버깅 시작을 누르면

프로그램은 똑같이 실행이 되지만 아까 빨간점이 있는 위치까지 진행을 한다면?

프로그램이 멈추면서

빨간 박스에 리모트가 활성화가 되는데 화살표 위아래로 다음 또는 전단계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걸로 내가 지금 설정한 방식이 어떻게 진행이 되어가고 있는지 확인하기 좋은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해서 만든 결과!

만든 파이썬 파일도 업로드를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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