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 다운 게임에 이어서 이번에는 가위 바위 보 게임을 만들어봅시다!
과제 내용
- 플레이어와 컴퓨터가 참여하는 가위바위보 게임을 만드세요.
- 게임은 다음 순서로 진행됩니다.
- 플레이어가 가위, 바위, 보 중 하나를 입력합니다.
- 컴퓨터도 무작위로 가위, 바위, 보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 플레이어와 컴퓨터의 선택을 비교하여 승패를 판정합니다.
- 결과를 출력하여 플레이어가 이겼는지, 컴퓨터가 이겼는지, 비겼는지를 알려줍니다.
- 게임을 반복하거나 종료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세요.
이번에도 바로 만들기 전에 내가 무엇을 먼저 구성을 해야 할지 구성요소를 찾아보도록 하자.
1.
플레이어가 가위, 바위, 보 중 하나를 입력합니다.
일단은 input으로 가위,바위,보 중에 하나를 입력을 받습니다.
2.
컴퓨터도 무작위로 가위, 바위, 보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컴퓨터에게도 random()을 써서 셋 중에 하나를 설정합니다.
3.
플레이어와 컴퓨터의 선택을 비교하여 승패를 판정합니다
if로 비교문을 사용해서 각 상황마다 결과값을 만들어줍시다
예) 가위,가위 = 비겼습니다.
4.
결과를 출력하여 플레이어가 이겼는지, 컴퓨터가 이겼는지, 비겼는지를 알려줍니다.
결괏값을 print()로 출력하면 됩니다.
5.
게임을 반복하거나 종료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세요.
이거는 앞전에 업 다운에서도 만들어 보았기 때문에 금방 할 수 있을 것 같다.
추가 도전 과제
- 게임의 승, 패, 무승부 횟수를 기록하고, 게임 종료 시에 플레이어에게 통계를 제공하세요.
- 플레이어가 입력할 때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도록 프로그램을 개선하세요.
- 플레이어가 게임을 반복하고 싶을 경우, 게임 재시작 여부를 묻고 그에 따라 게임을 초기화하거나 종료하는 기능을 추가하세요.
1.
게임의 승, 패, 무승부 횟수를 기록하고, 게임 종료 시에 플레이어에게 통계를 제공하세요.
이것도 전역 변수로 승, 패, 무승부를 각각 기록해서 저장을 하도록 하고
2.
플레이어가 입력할 때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도록 프로그램을 개선하세요
이거를 포함해서 한글 영어를 같이 할 수 있는 방법으로 if문을 조건에 넣어서 판단하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
플레이어가 게임을 반복하고 싶을 경우, 게임 재시작 여부를 묻고
그에 따라 게임을 초기화하거나 종료하는 기능을 추가하세요.
내가 제대로 이해를 했는지 모르겠는데.
게임을 재시작을 하거나 게임들 종료하는 걸 만들라고 하는거 같다
종료 시 exit(0)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힘들었던 점
아스키아트로 손모양을 구현을 할려고 했는데 처음에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이안잡혔다.
가위 바위 보 모든 결과에 손모양 값을 만들어 주어야 하나생각이 들었는데.
너무 글이 길어질것 같아서 내가 생각한것은
택스트를 한 줄씩 짤라서 리스트에 넣은다음에 리스트에서 꺼내서 붙이면 다시 그림이 완성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함수를 이용해서 그림을 잘라 넣는 것을 만들고
함수호출 후 붙여서 만든 결과는 대성공이였다 ㅎㅎ
그래서 내가 생각한대로 이미지가 만들어 졌으니 다음은 내가 원하는대로 모양만 다듬기만 하면 끝이다.
만든 결과물!!

결과에 긴장감을 주기위해 time()를 import후 sleep() 을 이용 3초 후 공개 같은 느낌을 주었다.
만들어진 결과는 아주 만족스러웠다.
'프로젝트 과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리뷰 게시판 만들기 - 팀 프로젝트 2일차 (0) | 2024.04.02 |
---|---|
영화 리뷰 게시판 만들기 - 팀 프로젝트 1일차 (1) | 2024.04.01 |
(개인 과제) 가위 바위 보 게임 웹으로 만들기! (0) | 2024.02.26 |
(개인 과제) 클래스 사용해보기! (1) | 2024.02.23 |
(개인 과제) Up Down 게임 만들기 (0) | 2024.02.22 |
업 다운 게임에 이어서 이번에는 가위 바위 보 게임을 만들어봅시다!
과제 내용
- 플레이어와 컴퓨터가 참여하는 가위바위보 게임을 만드세요.
- 게임은 다음 순서로 진행됩니다.
- 플레이어가 가위, 바위, 보 중 하나를 입력합니다.
- 컴퓨터도 무작위로 가위, 바위, 보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 플레이어와 컴퓨터의 선택을 비교하여 승패를 판정합니다.
- 결과를 출력하여 플레이어가 이겼는지, 컴퓨터가 이겼는지, 비겼는지를 알려줍니다.
- 게임을 반복하거나 종료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세요.
이번에도 바로 만들기 전에 내가 무엇을 먼저 구성을 해야 할지 구성요소를 찾아보도록 하자.
1.
플레이어가 가위, 바위, 보 중 하나를 입력합니다.
일단은 input으로 가위,바위,보 중에 하나를 입력을 받습니다.
2.
컴퓨터도 무작위로 가위, 바위, 보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컴퓨터에게도 random()을 써서 셋 중에 하나를 설정합니다.
3.
플레이어와 컴퓨터의 선택을 비교하여 승패를 판정합니다
if로 비교문을 사용해서 각 상황마다 결과값을 만들어줍시다
예) 가위,가위 = 비겼습니다.
4.
결과를 출력하여 플레이어가 이겼는지, 컴퓨터가 이겼는지, 비겼는지를 알려줍니다.
결괏값을 print()로 출력하면 됩니다.
5.
게임을 반복하거나 종료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세요.
이거는 앞전에 업 다운에서도 만들어 보았기 때문에 금방 할 수 있을 것 같다.
추가 도전 과제
- 게임의 승, 패, 무승부 횟수를 기록하고, 게임 종료 시에 플레이어에게 통계를 제공하세요.
- 플레이어가 입력할 때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도록 프로그램을 개선하세요.
- 플레이어가 게임을 반복하고 싶을 경우, 게임 재시작 여부를 묻고 그에 따라 게임을 초기화하거나 종료하는 기능을 추가하세요.
1.
게임의 승, 패, 무승부 횟수를 기록하고, 게임 종료 시에 플레이어에게 통계를 제공하세요.
이것도 전역 변수로 승, 패, 무승부를 각각 기록해서 저장을 하도록 하고
2.
플레이어가 입력할 때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도록 프로그램을 개선하세요
이거를 포함해서 한글 영어를 같이 할 수 있는 방법으로 if문을 조건에 넣어서 판단하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
플레이어가 게임을 반복하고 싶을 경우, 게임 재시작 여부를 묻고
그에 따라 게임을 초기화하거나 종료하는 기능을 추가하세요.
내가 제대로 이해를 했는지 모르겠는데.
게임을 재시작을 하거나 게임들 종료하는 걸 만들라고 하는거 같다
종료 시 exit(0)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힘들었던 점
아스키아트로 손모양을 구현을 할려고 했는데 처음에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이안잡혔다.
가위 바위 보 모든 결과에 손모양 값을 만들어 주어야 하나생각이 들었는데.
너무 글이 길어질것 같아서 내가 생각한것은
택스트를 한 줄씩 짤라서 리스트에 넣은다음에 리스트에서 꺼내서 붙이면 다시 그림이 완성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함수를 이용해서 그림을 잘라 넣는 것을 만들고
함수호출 후 붙여서 만든 결과는 대성공이였다 ㅎㅎ
그래서 내가 생각한대로 이미지가 만들어 졌으니 다음은 내가 원하는대로 모양만 다듬기만 하면 끝이다.
만든 결과물!!

결과에 긴장감을 주기위해 time()를 import후 sleep() 을 이용 3초 후 공개 같은 느낌을 주었다.
만들어진 결과는 아주 만족스러웠다.
'프로젝트 과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리뷰 게시판 만들기 - 팀 프로젝트 2일차 (0) | 2024.04.02 |
---|---|
영화 리뷰 게시판 만들기 - 팀 프로젝트 1일차 (1) | 2024.04.01 |
(개인 과제) 가위 바위 보 게임 웹으로 만들기! (0) | 2024.02.26 |
(개인 과제) 클래스 사용해보기! (1) | 2024.02.23 |
(개인 과제) Up Down 게임 만들기 (0) | 2024.02.22 |